본문 바로가기

스팀게임/스타듀밸리

스타듀밸리:: 비료 정리!(비료, 보습 토양, 성장 촉진제!)


스타듀밸리 비료 정리!

http://stardewvalleywiki.com/Fertilizer



농부나 소... 닭...말 등등이 X을 생산해서 비료로 쓸 수 있다면 좋겠지만..

아쉽게도 부럽게도 구현되지 않았습니다.....

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

비료는 재료를 구해서 만들거나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

품질 향상, 수분 공급, 성장 촉진의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


땅을 파서 비료를 들고 클릭 or 우클릭 하면서 비료를 뿌릴 수 있고

비료를 뿌린 땅은 알아볼 수 있게 표시 됩니다


비료는 보통 계절이 지나면 사라지는데 작물이 계절을 걸쳐서 자라는 경우 (봄-여름, 여름-가을)

작물이 있는 땅의 비료는 그대로 있습니다

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갈 때 가격이 저렴한 밀을 심어두는게 좋습니다!

온실계절이 지나면 무조건 비료가 사라집니다


가끔 작물을 잘못 심어서 곡괭이로 내려칠 때가 있는데

이 때 작물만 없어지고, 비료는 그대로 있다고 하니 안심하고 파도 됩니다





〓 작물 품질 비료 〓


기본 비료 Basic Fertilizer

작물을 심기 전 사용


땅의 뿌리면 등급이 높은 작물이 자랄 확률을 높여줍니다

(농사 10레벨일때 약 33% 일반 / 33% 은 / 33% 금)


가격: 100g (피에르의 상점)

제작: 농사 레벨 1 이후 수액 2개로 제작


▼ 땅에 뿌린 후 / 물을 준 후 ▼



고급 비료 Quality Fertilizer

작물을 심기 전 사용


땅의 뿌리면 등급이 높은 작물이 자랄 확률을 높여줍니다

(농사 10레벨일때 약 10% 일반 / 30% 은 / 60% 금)


가격: 150g (피에르의 상점)

제작: 농사 레벨 9 이후 수액 2개, 물고기류 1개로 제작


▼ 땅에 뿌린 후 / 물을 준 후 ▼



〓 수분 공급 비료 〓


기본 보습 토양 Basic Retaining Soil

작물을 심기 전 / 심은 후 사용


다음날까지 땅이 촉촉한 상태로 유지될 확률이 높아집니다


가격: 100g (피에르의 상점)

제작: 농사 레벨 4 이후 돌 2개로 제작


▼ 땅에 뿌린 후 / 물을 준 후 ▼



고급 보습 토양 Quality Retaining Soil

작물을 심기 전 / 심은 후 사용


다음날까지 땅이 촉촉한 상태로 유지될 확률이 높아집니다


가격: 150g (피에르의 상점), 200g (사막의 오아시스)

제작: 농사 레벨 7 이후 돌 3개, 진흙 1개로 제작


▼ 땅에 뿌린 후 / 물을 준 후 ▼



〓 성장 촉진 비료


성장 촉진제 Speed-Gro

작물을 심기 전 / 심은 후 사용


작물의 성장 속도를 10% 빠르게 합니다

여러번 수확할 수 있는 작물의 경우 수확 사이의 속도는 빠르게 하지 않음


가격: 100g (피에르의 상점)

제작: 농사 레벨 3 이후 소나무 송진 1개, 대합조개 1개로 5개 제작


▼ 땅에 뿌린 후 / 물을 준 후 ▼



폭풍 성장 촉진제 Deluxe Speed-Gro

작물을 심기 전 / 심은 후 사용


작물의 성장 속도를 25% 빠르게 합니다

여러번 수확할 수 있는 작물의 경우 수확 사이의 속도는 빠르게 하지 않음


가격: 150g (피에르의 상점), 80g (사막의 오아시스)

제작: 농사 레벨 8 이후 참나무 수액 1개, 산호 1개로 5개 제작


▼ 땅에 뿌린 후 / 물을 준 후 ▼





기본, 고급 비료는 초반에 은,금별 작물로 돈을 벌거나 번들을 빠르게 클리어 하기위해 쓰는데 금 작물 5개... ㅜㅜ

후반에는 어짜피 절임통이나 양조통에 넣기때문에 별로 쓸 일이 없더라구용


보습 비료는 실험삼아 한번 써보고 안쓰는 비료입니다

....

두번 이상 써보신분??;;


제일제일 중요한 성장 촉진제!!

최대 25%나 빠르게 작물을 수확할 수 있어서 쓰임새가 좋아요

초반이나 후반이나 가장 유용한 비료입니다 ㅎㅎ



모든 비료들은 상점에서 구매하는것보다 직접 제작하는게 저렴하다고 합니다

읭?! 정말?스러운 성장촉진제는 위키에서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었네요!



폭풍 성장촉진제는 170g를 절약할 수 있다는데

참나무 수액을 양조통 만드는데 많이 써서 비료 만들기는 아깝다는 생각이 드네용 ㅜ


나중에 양조통 도배를 하고도 남으면 만들어볼까 싶지만

아직까지는 오아시스에서 스타후르츠 씨앗 사러가는김에 같이 삽니다 ㅎㅎ



가장 궁금했던 보습 비료의 확률은 위키에도 나와있지 않아서 알아내지 못했네요 ㅜㅜ

정말 궁금했는데.... ^^... 체감상 한 15% 확률이 아닐까 싶어요 ㅎㅎ...


그럼 즐겜하세요!